근대적 문학 개념이 탄생하고 있었던 것이다. 번역어 ‘문학’은 종래의 문학과는 판이한 것으로 인식되면서 구성방법과 내용, 사상에서뿐만 아니라 글쓰기 방법에서도 혁신을 요청받고 있었다.
소설을 포함한 서사문학의 경우, 계몽기 지식인들은 번역과 번안 그리고 창작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1.근대문학의 시작
1.1. 근대문학의 기점
한국의 문학은 어디서부터가 고전문학이고, 어디서부터가 근대문학일까. 이것에 대해서 이견은 많다. 갑오경장설, 영정조설, 애국계몽기설 등이 있다. 갑오경장과 애국계몽기를 합해 개화기설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따로 볼 가치는 있다. 갑요경장설은 실학을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
1. 근대계몽기의 문학
1) 근대문학의 등장 배경
① 신분제의 철폐와 근대적 제도개혁이 이루어진 갑오개혁
② 국문 연구 및 국문사용 운동
③ 인쇄술의 발달과 시장경제의 개념 도입
④ 우리문학 전통의 축적과 일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
1. 근대계몽기의 문학
1) 근대문학의 등장 배경
① 신분제의 철폐와 근대적 제도개혁이 이루어진 갑오개혁
② 국문 연구 및 국문사용 운동
③ 인쇄술의 발달과 시장경제의 개념 도입
④ 우리문학 전통의 축적과 일
문학을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일제 강점기를 거친 초기 근대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작가들을 통해 그들의 문학이 민족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Ⅱ 본론
◈ 애국계몽기의 문학
애국계몽기는 반봉건, 반외세운동이 대중적인 차원에서 전개된 시기로 근
근대적 교육제도의 발전에서 엿볼 수 있으며 서구의 이론과 양식에 영향을 받기는 했으나 무사들의 충성심과 사회적 조화라는 전통적 가치도 중요시되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예술과 문학에서도 두드러져서 초기에는 서구의 양식들이 모방되었지만 점차로 서구 양식과 일본적 취향을 조화 있게 유합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
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 .경제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 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1. 메이지 계몽기
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이 구분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상대․중고․중세․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
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이 구분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상대․중고․중세․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하여 서술하기